우리집 외부 테라스 뭘로 하지~목재 데크? 타일?[조경시설물][데크][더숲][더숲팩토리]

더숲 정원 데크 & 타일 적용 사례

 

 

정원 시설물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부분!!
바로 바닥 포장이나 야외 휴게공간 마련에 사용되는 데크에 관하여 오늘 얘기 나누어 볼까 합니다. ^^
일반적으로  마당이 있는 전원 주택이나 야외 테라스/옥상이 함께 있는 곳에서는 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데크나 바닥 포장을 사용합니다. 

 

 

 

먼저 데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목재를 사용해 마감하는 데크는 주로 집이 내.외부를 연결 하는 출입구 부분에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데크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많지만 간단하게 큰 부위들로 나누어 말하자면  아래 쪽 하부 구조를 이루는 각관 (멍에와 장선), 위쪽의 외부 마감으로 사용되는 상판(데크제)로 누눌 수 있습니다.
하우 구조는 목재와 각관을 사용하는 방법이 이용되는데 요즘에는 부식을 방지 할 수 있는 아연도 각관을 사용한 방법이 주로 이용됩니다.

 

 

이 기초 구조물이 얼마냐 튼튼하냐에 따라 데크의 수명도 달라지겠죠?! 무조건 목재가 좋다 각관이 좋다를 논하기 보다는 사용하는 환경과 용도, 시공하는 사람이 얼마나 꼼꼼하게 시공하느냐, 시공 후 얼마나 잘 관리하는냐가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상부의 데크제는 흔히 미송방부, 천연목재, 합성목재로 나눌 수 있어요!!

- 미송방부는 일반적으로 방부목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죠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이 가능해 식당이나 까페 입구등의 사업공간에 많이 사용됩니다. 주로 미송을 많이 사용하는데 옹이가 많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필요한 주기가 짧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더숲&더숲 팩토리 방부목 사례

 

 

- 천연목재는 사용하는 주로 방킬라이, 이페, 멀바우, 자라목 등이 사용되는게 천연재료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질감과 나무결을 가지고 있어 미관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또한 하드우드를 사용해 강도가 좋고 내구성이 뛰어나 많이 자용되고 있죠. 최근 주택정원에서 가장 많이 시용되는 자재입니다.

 

더숲&더숲 팩토리 천연 하드우드 사례


 

- 합성목재는  기존  목재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인위적 가공을 하여 제작하는데 친환경적이며 가공성이 좋고 내수, 내습, 내충성을 보완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때문에 공원이나 학교 같은 넓은 공간에 많이 사용합니다.

 

 

더숲&더숲 팩토리 합성데크 사례

 

그럼 두번째로 타일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더숲&더숲 팩토리 타일 사례

 

 

최근에는 타일을 주택이나 테라스 외부 조경부 마감에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 졌습니다.  예전에는 가격, 안정성 등과 같은 이유로 일반 가정에서는 타일을 외부에 사용한 사례를 많이 찾기 힘들없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타일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고 색감과 질담도 다양해졌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죠.
어린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지만  소비자의 선태의 폭이 넓어졌어요. 타일은 얇고 가벼워서 옥상이나 테라스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더숲&더숲 팩토리 타일및데크 사례

 

 

타일은 도기질 타일과 자기질 타일로 구분되는데 1000도에서 구워낸 도기질 타일은 강도가 약하고 흡수율이 높아 내벽 벽면에 주로 쓰이고 1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낸 자기질 타일은 강도가 강하고 흡수율이 낮아 벽체나 바닥, 외부에 시공이 가능해요.

 

 

 

 

 

디자인(무늬), 질감, 두께, 크기가 다양한 타일은 사용 용도에 맞는 적절한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집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색감에 맞추어 디다인을 선택하고 사용용도에 맞추어 두께와 강도를 선택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답니다.   

 

 

 

 

해외 데크 및 타일 적용 정원 사례

그럼 해외에서는 데크나 타일은 어떻게 정원에 사용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죠~

 

 

더숲

조경•정원•외부공간디자인&시공 www.thesupkorea.com 031-766-0946

    이미지 맵

    정원시설물/데크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