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정원 어떻게 만들어 질까?! 설계부터 시공.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최근에는 정원을 가꿀 수 있는 단독주택이나 넓은 테라스가 접한 아파트를 선호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죠^^
쾌적한 환경과 힐링.웰빙이 우리 생활 깊숙히 들어와 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한 단어가 되었는데요 그만큼 라이프 스타일과 질도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전원생활을 꿈꾸거나 정원을 꿈꾸는 분들께서 택지를 구입해 집을 짓거나 테라스가 딸린 빌라나 아파트 입주하기  전.후로 준비하는 것이 바로 정원을 어떻게 꾸미는 가에 대한 고민이세요.

 

 

 

 

다양한 환경과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입니다. 개개인의 취향과 선호하는 방향이 너무나도 다양해져 있기 때문에 정원을 어떻게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하는가도 중요해 졌습니다. 단순히 마당에 잔디를 깔고 적당히 나무를 심으면 되겠지 하고 생각하시는 분 이제 없으시겠죠?! 

 

 

 

 

이제는 단독주택 뿐만아니라 건축물이 단순히  주거공간, 생활공간이라고 단정되기 보다는 하나의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고 이는 더 나아가 건축 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외적인 공간 즉 조경(Landscape) 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과 환경이 고려된 그 곳만의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보통 집을 지을때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까요? 가장 일반적인 주택을 짓는 과정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먼저 집이 지어질 땅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건물을 짓기 위해 건축사무소 또는 하우징 업체를 선택하시게 됩니다. 뜻이 맞는 업체를 선정하셨다면 곧바로 계약과 건축설계가 시작되고 이후 건축과 관련된 각종 인허가를 거쳐 착공 및 공사가 진행된 뒤 준공검사가 진행됩니다.

 

 

 

위와 같은 건축도면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정원의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무작정 값비싼 나무와 화려한 꽃들로 정원을 꾸며놓는다고 해서 그곳이 좋은 정원일까요?
주변환경과 이용하는 사람들의 조화를 생각하지 못하고 단순히 눈에 보기 좋기만 한 정원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때문에 체계적인 조경설계의 과정이 필요한데요  조경설계는 주변 지형과 건축물과의 조화 그리고 생활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 패턴 등 다양한 현안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디자인하게 됩니다.  

 

 

 

 

 

주택 뿐만 아니라  빌라나 아파트에도 요즈음에는 테라스 공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공간을 정원으로 활용하고 싶어
정원설계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 예전에는 옥상 일부에 별도의 플랜터 화단을 만들어 가벼운 식재플랜을 진행하는 것은 설계가 어렵지 않아 일반 건축이나 인테리어 회사 등에서 디자인하고 조경업체에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옥상이나 테라스 전체를 정원공간으로 구성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디자인 설계부터 시공,관리 까지 한꺼번에 논스톱으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조경전문가의 전문성이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특이 옥상이나 테라스 공간은 하중이나 배수 , 방수 등  일반 지반에서 조경공사를 진행 할 때 다 신중을 기해야 한답니다.

그럼 더숲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원 프로젝트들은 어떤 과정들을 거쳐서 탄생하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뉘어 진행이 되게 됩니다.

1. 의뢰 및 상담
2. 디자인 컨셉 제안 및 설계 게약
3. 디자인 설계
4. 시공 및 사후관리

첫번째로 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한 클라이언트분의 의뢰가 접수되면 디자인팀에서 상담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때에
정원을 계획하고 있는 대상지의 정보나 사진 등을 보내주시면 더욱 상세하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겠죠^^

 

 

 

컨셉제안 사례_by THESUP GARDEN DESIGN GROUP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바로 디자인 컨셉 제안과 설계 계약 과정입니다.  전문 디자인 팀의 상담을 통해 대상지의 정원 컨셉을 정하고 예상되는 컨셉안과 견적을 토대로 디자인 계약을 진행하게 되는 단계로 별도의 담당 디자이너가 배정되어 더욱 상세한 상담과 현장 미팅을 통해 상세한 디자인 설계안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에 향후 정원의 모습을 미리 알 수 있도록 3d를 통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설계를 3d로 진행함에따라 입체적인 모습으로 우리집 정원의 모습을 미리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것 같아요

 

 


3D 정원 디자인 설계 사례_by THESUP GARDEN DESIGN GROUP


여러 수정을 걸쳐 최종으로 정원 디자인이 완성되면 이제 본격적인 시공과정이 시작됩니다.
정원의 규모에 따라 공사 기간은 달라 질 수 있지만 보통 단독 주택정원의 경우 최소 1주에서 2~3주 정도 소요되게 됩니다. 
현장 시공 담당자가 배정되면 본격적으로 현장 컨디션에 따라 공사의 기간, 방법들을 협의한 후 공사가 진행되고 공사 후에는  1년간의 사후 관리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또한 정원의 경우에는 꾸준한 관리가 관건이기 때문에 현장 컨디션을 가장 잘 아는 시공업체에 정기관리를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답니다.

 

 

 

 

 

 

 

일상에 바쁜 이들이 자연을 가까이 하며 일상을 즐기는데 정원만큼 안성맞춤인 것도 없을 것 같아요 
계절에 따라 피는 꽃이 주는 다채로운 색감들과 이를 받춰주는 초록의 싱그러움은  어떤 디자인 소품보다 큰 효과와 즐거움을 주죠  정원주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계절마다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고. 꽃을 기다리는 즐거움 , 작은 텃밭에서 직접 키운 채소들을 수확하는 즐거움,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치유의 공간이 되어 주기도 한답니다.  
우리 가족만을 위한 정원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 오랜 시간동안 아름다운 정원을 가꿀 수 있도록
계획해 보세요^^!! 

 

더숲

조경•정원•외부공간디자인&시공 www.thesupkorea.com 031-766-0946

    이미지 맵

    디자인 트렌드/정원(조경).디스플레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