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원 사례 #2_ 실내외 야외 생활에 적합한 현대 조경 디자인

현대 조경은 미니멀리스트하고 매끄러운 소재 등을 생각하기 쉽고 이러한 것들은 자칫 차갑게 보이기 쉬운데요

그럼에도 현대의 조경 디자인은 조직화된 공간을 만들몈서도 개인화되고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정원 풍경은 캘리포니아 월넛크리크의 Envision Landscape Studio 의 디자이너 콜린 밀러의 작품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출처 _ gardendesign magazine (Designing a Contemporary Garden with Warmth)

 

 


 

자연스럽고 루즈한 플랜팅 스타일

 

 

 

Photo by: Colin Miller.

건축가가 건물의 외부를 미니멀리스트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현대 건축의 흐름처럼 외부 조경 공간에 있어
식재 식물들의 일정하고 깔끔하게 정리된 정형화된 정원 모습은 현대의 조경 풍경에 있어서 표준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유형의 식재패턴은 자연과 환경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위적인고 자연을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 콜린 밀러는 이 프로젝트에서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접근 방식을 사용하려고 계획했다고 합니다.

" 당신의 정원(식재공간)루즈하고 살아있는 모습을 가질 때,
재미있고 활끼차며 따뜻한 공간이 됩니다"

 

 

Photo by: Colin Miller

 

디자이너는 근대의 정원에는 다년생 식물이 많이 보이지 않는데 그 이유는 확실치 않으나 다양한 색감의 일년생 초화류가 장식용 정원과 잔디에 잘 어울리지만  다년생의 식물은 다소 느슨하고 지저분 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 말하면서 현대의 정원 환경에서도 다년생의 식물들이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정원 한쪽이나 산책로 등을 부드럽게 연출 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Photo by: Colin Miller.

 

Photo by: Huettl Landscape Architecture

 

 

 

정원을 계획 할 때에는 주변환경과 잘 연결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정원 주변의 환경은 때때로 훌륭한 소재가 되어 주는데 이 정원 프로젝트 주변은 골든 캘리포니아 언덕이 내려다 보이는 아름다운 배경을 갖고 있어 과감하고 대담한 실루엣의 식물은 외부 건출물이나 가구 옆에 적절히 배치하여 멀리 나아가 주변 환경과 식재된 수목이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아름다운 정원이 됩니다.

 

Photo by: Colin Miller

 

Photo by: Colin Miller

 

 

정원의 전체적이 레이아웃과 적절한 조명의 황용도 잊지 말아야 할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정원내의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면 때때로 그 어떤 것보다 시각적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현대의 풍경은 가정의 연장선상에서 보아야 하고 바쁜 일상속에서 여유를 가지게 되는 밤시간의  정원 분위기는 낮 시간만큼 중요합니다. 조명기구가 방출하는 빛의 품질도 중요하구요.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감의 빛을 활용하는 것이 정원과의 조화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Photo by: Colin Miller.

 

 

현대 정원에 내재된 미니멀리스트적인 미학을 혼란스럽게하지 않으면서 개성을 추가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그것을 간단하게 유지할 것을 디자이너는 권고했습니다.
정원 내에 사용되는 아웃도어 가구 등을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 목재를 사용하는 가구를 골라내는 것은 정원에 따뜻함을 더하는 안전한 방법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스타일리쉬학 쿠션 등을 활용하여 색상을 추가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죠.

 

 

Photo by: Colin Miller.

 

 

유행을 따라가는 방법도 때로는 재미 있지만  그 대신 당신의 정원에서 영감을 얻는 것은 어떨까요? 잔디, 수목

또는 꽃에서 발견되는 색을 반복하는 것은 당신의 정원 풍경에 알짜고 또한 정원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 됩니다. 다음 시즌에는 유행에 따를 필요도 없죠.

 

 

 

 

 

 

더숲

조경•정원•외부공간디자인&시공 www.thesupkorea.com 031-766-0946

    이미지 맵

    정원/정원 디자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