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

잔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잔디의 종류부터 설명하겠습니다.

① 들잔디(Zoysia japonica):생활력이 강하고, 한국에서 사용하는 잔디의 대부분을 차지며

 잎의 나비는 4∼7mm이고, 높이는 10∼20cm로 자랍니다.
② 금잔디(Z. tenuifolia):잎의 나비는 1mm 이하이고, 높이는 3cm 이하인 매우 고운 잔디입니다남해안에서 자생하는데, 추위에 약하므로 경기 지역에서는 월동할 수 없습니다.
③ 넓은잎금잔디(Z. mattrella):대전 이남에서 자생한다. 잎의 나비는 1.5∼3mm이고, 높이는 4∼12cm인 매우 고운 잔디입니다.
④ 갯잔디(Z. sinica):경기 서해안에서 자생한며. 고운 잔디이나 줄기가 위로 곧게 서는 성질이 있어 잔디용으로는 부적합니다.
⑤ 에메랄드잔디(Z. japonica×tenuifolia):들잔디와 금잔디를 교잡해서 만든 제1대 잡종, 품종금잔디와 같은 성질과 모양을 가지나 내한성이 강하여 경기 지역에서 월동이 가능합니다.
⑥ 녹세계(綠世界):서울대학 농과대학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에메랄드잔디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생활력·재생력·내한성이 훨씬 강하다고 합니다.
〈서양잔디〉① 왕포아풀(Poa pratensis):켄터키 블루그래스라고도 합니다. 서양 각국의 정원이나 공원의 잔디밭을 이루는 대표적인 품종이며. 한국에서는 농가의 담밑이나 개울가의 습지에서 자생합니다. 한지형 잔디로 더울 때는 잘 자라지 못하고 병이 많이 발생하며, 서늘할 때 잘 자라고 불완전포복형으로 잎의 나비는 3∼4mm이고, 높이는 30∼50cm로 자랍니다. 출수 개화하면 80cm에 달하며. 건조··병충해에 약합니다.
② 벤트그래스:잔디 중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잔디로 골프장에 이용되는 품종입니다. 한지형으로 서늘할 때에 생육이 왕성하여 한국에서는 3∼12월의 10개월 간 푸른 상태를 유지하고. 불완전포복형으로 잎은 나비 2∼3mm이나, 잎의 길이가 20∼30cm이며 출수 개화하면 높이가 50∼60cm로 자라며.보리밟기에 약하지만 재생력이 강해서 보리밟기에 의한 피해는 크지 않고 병충해에 가장 약합니다.
③ 우산잔디(Cynodon dactylon):버뮤다그래스라고도 합니다. 동해안을 따라 강원 낙산사까지 자생하며, 최근 주목을 받고 있고. 온지형 잔디로 5∼9월의 약 5개월 간 푸릅니다. 불완전 기는줄기로 잔디 중 기는줄기의 생장이 가장 빠르나 내한성이 약하며. 높이는 15∼50cm로 자라므로 자주 깎아 주어야 하고. 재생력이 강하고 병충해가 적습니다.
④ 페스큐그래스:김의털·들묵새 등의 명칭으로 한국에 많이 자생하고 있으나 잔디로는 사용하지 않았고. 내한성은 강하나 여름에 하고현상이 심하고 병이 많습니다.

두번째로는 잔디의 관리 요령법에 알아보게습니다.

.⑴ 시비:정원의 잔디는 보리밟기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병해의 발생이 적고 또 잔디용 비료를 특별히 제조하기 어려우므로 대개 화학비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연간 질소 인산 칼륨을 1㎡당 20g, 15g, 15g의 비율로 주는 것이 좋으며. 들잔디와 금잔디는 4·6·8월의 3기로 나누어 시비해도 좋으나 왕포아풀은 최소한 5∼8회로 나누어 시비하며 7∼8월에는 시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⑵ 잔디깎기:들잔디와 금잔디는 5∼9월에 월 2∼4회 깎아 주어야 하나 왕포아풀은 3∼12월에 월 2∼8회 깎아 주어야 하며, 특히 5∼6월과 9∼10월에 왕포아풀이 잘 자랄 때에는 자주 깎아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손으로 깎을 수 있는 핸드모어 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⑶ 관수:들잔디와 금잔디는 봄·가을 매우 가물 때에 1회 정도 관수하기도 하나 대부분 자연강우에 의존하며 인공적인 관수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왕포아풀은 3∼12월에 강우상태에 따라 다르나 월 2∼6회 관수해야 하므로 왕포아풀을 심을 때는 관수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그러나 대부분의 북향지나 수목 밑 그늘에는 습기가 있으므로 관수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됩니다

.⑷잡초방제:제초제를 사용한 잡초방제보다는 인력에 의해 손으로 뽑는 것이 통례이고 쉽기도 하다. 연 5∼8회 잡초가 나올 때마다 즉시 제초합니다.

⑸ 병충해 방제:들잔디와 금잔디에서 정원잔디의 충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지역·시기에 따라 녹병이 국부적으로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다이센을 살포하는 것이 좋다. 왕포아풀은 병해가 많으므로 특히 6∼8월에 병해가 심할 때는 자주 살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잔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원 만들기의 잔디는 빠질 수 없는 하나의 조경입니다.

감사합니다.

더숲

조경•정원•외부공간디자인&시공 www.thesupkorea.com 031-766-0946

    이미지 맵

    카테고리 없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